루미큐브 게임방법 (등록 효과 잘하는법)

2020. 7. 14. 10:30관심사

728x90
반응형

 

루미큐브는 이스라엘에서 개발된 보드 게임으로 106개 타일(칩)로 되어 숫자를 연결하면 되는 보드게임입니다. 젠가, 할리갈리와 함께 인기가 많았다는 게임인데 저희는 이번에 친구 집을 방문해서 접했던 보드게임이었습니다. 젠가와 할리갈리처럼 단순한 룰이 아닌 보드게임은 손을 대지 않았는데 루미큐브는 초보자가 입문하기에 매우 좋은 게임이었습니다.

 

 

 

루미큐브 구매


게임 방법은 동일한데 106개 타일의 모형이 다르거나 받침대가 다르게 되어 있어 편한 것으로 하면 되겠습니다. 그래도 어떤 걸 선택할지 모르는 분들께 Tip을 드리자면 개인적으로는 받침대를 세우기 위한 지지대가 있는 게임은 불편해서 지지대가 없는 것을 추천합니다.

지지대가 있는 받침대는 상대방에게 자신이 타일을 안보이기에는 적합하지만 타일을 대충 세울 경우 떨어지게 됩니다. 친구 집에서 클래식으로 게임을 해서 같은 것을 찾다가 새로 나온 '루미큐브 클래식 오리지널'을 구매했습니다. 파손 위험도 적고 쉽게 타일 정리를 할 수 있습니다.

 

 

 

루미큐브 클래식 오리지널

 

 

 

루미큐브 클래식 오리지널

인피티니, 디럭스와 비슷한 형태인데 양쪽 측면이 막혀 있습니다. 한 줄에 8개 타일을 세울 수 있고 3줄로 되어 있습니다. 거치대가 있는 받침대는 거의 2줄로 되어 있습니다. 3줄로 된 루미큐브 클래식 오리지널이 사용하기 편합니다.

 

 

 

알리바바, 알리익스프레스에서 루미큐브를 검색하면 더 싸고 사은품 주는 중국산 제품을 싸게 살 수 있습니다. 친구 집에서 했을 때 타일의 질감이 좋아 정품을 구매했습니다. 타일의 색상은 아이보리에서부터 화이트까지인데 밝은 화이트 쪽에 들어가는 타일입니다. 숫자 부분이 오목렌즈처럼 들어가 있어 잡기 편하고 타일마다 루미큐브 로고가 있습니다.

 

 

 

 

받침대 종류


받침대가 없고 3단으로 된게 편합니다.

 


루미큐브 타일 종류

 

위에 받침대를 설명하고 타일을 나중에 설명하는 건 타일을 봐서는 알기 쉽지 않아 나중에 설명합니다. 타일 색상이 여러 가지가 있는데 흰색에서 아이보리 색으로 되어 있다고 보면 됩니다. 트위스트, 그라피티는 받침대도 굽어있고 타일도 굽어있습니다. 타일을 섞는데 불편합니다. 그밖에 특이한 타일은 '클럽' 타일입니다. 클럽은 거치대가 없고 바닥에 세워서 하는 타일입니다. 중국 마작을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그래서 클래식 쪽이 인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제품구성

 

루미큐브 타일 106개

1부터 13까지 타일이 레드, 민트, 오렌지, 블랙 X 각각 2개씩 = 104개

조커 2개(블랙 1, 레드 1개)

받침대 4개

 


 

 

Original Rummikub®

 

 

 

루미큐브 게임방법

 

사용연령/게임 인원

 

권장은 8세부터인데 숫자를 순서대로 배열할 수 있고 숫자의 합을 30까지 덧셈할 수 있으면 됩니다.

게임 인원은 2명~4명까지 할 수 있습니다. 

 

 

게임 방법이 매우 쉽기 때문에 간략하게 설명하겠습니다.


 

  • 타일 숫자가 보이지 않도록 잘 섞어주세요. 개인당 타일 14개를 가져갑니다.
  • 게임 순서의 방향은 깔려있는 숫자를 뒤집어 높은 숫자를 하거나 가위바위보를 하여 순서를 정합니다.
  • 자신의 순서에 3개 이상의 타일의 숫자의 합이 30 이상이어야 합니다. (아래 사진 참조)
  • 30 이상의 타일을 우선 등록을 해야 다음 턴에서 다른 사람의 타일이나 내 타일에 숫자를 붙일 수 있습니다.
  • 조커는 모든 색상에 관계없이 모든 숫자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조커는 자신뿐만 아니라 타인도 사용하여 타일을 변형할 수 있습니다.
  • 자신의 순서에서 타일을 낼 수 없으면 새로운 타일을 가져오고 순서는 다음 플레이어에게 넘어갑니다.
  • 마지막 타일이 사라지면 "루미큐브"를 외치고 숫자를 정산합니다.
  • 1등을 제외한 모든 사람들은 자신의 큐브의 합이 마이너스가(-) 되도록 적습니다.
  • 1등은 모든 사람들이 마이너스가 된 합계를 플러스(+)로 적습니다.
  • 3번의 게임을 한 후 최고 점수가 이기는 보드게임입니다.

 

먼저 숫자를 등록한 후 다른 사람의 카드에 내 카드를 낼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가 있어야 운전을 하듯 등록을 해야 게임이 시작됨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아래 계속해서 등록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등록방법

 

1. 같은 숫자로 낼 경우 모두 색상이 달라야 합니다. 합이 33≥30이니 등록할 수 있습니다.

2. 같은 숫자라도 합이 30이 안될 경우 등록할 수 없습니다.

3. 등록할 수 있는 다른 숫자가 있을 경우 2번과 같이 숫자 '1'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같은 색상의 연결된 숫자로 등록 가능합니다. 합이 30 이상이면 됩니다.

5. 3번과 마찬가지로 '3+4+5+6=18'일 경우 위에 있는 '11+11+11=33'을 합칠 수 있고 추가로 '1+1+1'도 동시에 낼 수 있습니다. 등록을 다 해버리면 다음 순서에 타일을 못 낼 경우 다시 타일을 가져와야 하기 때문에 등록을 굳이 많이 할 필요가 없습니다.

6. 숫자가 연결되더라도 같은 색상이 아닐 경우에는 등록할 수 없습니다.

7. 등록 후에는 다른 사람의 타일에 내 타일을 붙일 수 있습니다. 등록 후 방법은 아래 참조

 

 

 

 

 

 

타일 등록

 

1. 같은 색상일 경우 3장 이상의 타일을 연결해야 합니다.

2. 같은 숫자일 경우 같은 색상이 있으면 안 됩니다.

   예) 1,2,3,4,5의 같은 색상의 카드가 바닥에 있을 경우&자신이 3의 숫자가 있을 때

        1,2를 떼어 자신의 타일을 붙여 1,2,3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이때 남은 타일이 3개 이상이어야 합니다.

3. 같은 숫자에 다른 타일이 4장 있을 경우 3개 이상이면 되기 때문에 타일을 빼서 다른 타일과 조합할 수 있습니다.

4. 조커는 어떤 숫자로도 어떤 색상으로도 사용할 수 있으며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루미큐브 점수 계산

 

플레이어 3명(ⓐⓑⓒ)이 게임을 진행할 경우

1번째 게임 플레이어 ⓐ가 1등을 했고 플레이어 ⓑ의 남은 점수는 18점, 플레이어 ⓒ의 남은 점수는 30점이면 1등인 ⓐ는 18+30=48점을 획득했고 ⓑ와 ⓒ플레이는 점수만큼 차감합니다. 3번의 게임을 한 후 자신의 게임 점수를 모두 합산하여 최고 점수를 가진 사람이 이기는 게임입니다.

 

 
1번째 게임 48 -18 -30
2번째 게임 -5 -10 15
3번째 게임 -10 -15 25
합계 33 -43 10

2번째, 3번째 게임에서 ⓒ 플레이어가 1등을 해도 점수의 합이 낮아 ⓐ플레이어를 이길 수 없습니다.

루미큐브는 본인뿐만 아니라 다른 유저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승패가 바뀔 수 있습니다.

해보고 나면 아주 쉽고 재미있는 루미큐브였습니다.

 

다음에는 다른 보드게임 '영리한 여우'를 해보겠습니다. 영리한 여우도 8세 이상은 가능한 게임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과 구독~! 좋아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