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기본툴 익히기 속성과정 <초급자코스>

2018. 7. 12. 12:01정보/디자인

728x90
반응형

포토샵 기본툴 알아보기 / 속성교육

포토샵 기본툴 이해하고 활용하기

 

포토샵을 배워야 하는데 어디서부터 배워야 될지도 모르겠고 초급자용을 보면 다 비슷한 내용인것같아 선택하기도 어렵습니다. 말그대로 초급자용은 기본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도서입니다. 이왕이면 도서를 구매하여 보면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 있고 잊더라도 다시 볼 수 있기에 좋은 점이 있습니다. 도서를 이용하면 별 내용이 없는데 페이지를 잡아먹는 경우가 있어서 핵심만 요약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내용이 이해가 안가시는 분은 댓글을 주시면 아는 부분까지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툴바보이기 (Menu>Window>Tools)

우선 포토샵 기본툴은 어디에 있을까요? 아래의 그림처럼 나와 있어야 하는데 안보인다면 Window>Tools을 선택하면 되고 선택이 되어 있는데 안보인다면 <Tab>키를 눌러보면 보이게 됩니다. 툴 배열은 1열종대와 2열종대(하나씩 보이는것과 2개씩 보이는것)중에 선택하여 사용을 하면 됩니다. 확대하여 쓰는사람은 조금이라도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1칸씩 배열된것을 사용합니다. 또는 툴을 감추고 단축키로 사용을 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단축키를 사용하지만 진행중인 기능을 보기위해 툴을 보이게 하고 사용합니다.

꼭 필요한 툴 위주로 설명을 하겠습니다. 누락된 부분이 나올 수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지 않는 툴은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1. 이동툴 (V) - 선택된 레이어나 영역을 이동할 수 있습니다.
2. 선택툴 (M) - 올가미는 사용자가 원하는대로 되지만 선택툴은 레이어내에서 타원, 사각형 모양등으로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3. 올가미툴 (L) - 레이어 내에서 원하는 부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교하지는 않고 넓은 영역을 대충 선택할때 쓰입니다.
4. 매직툴 (W) - 빠르게 선택하여 작업을 할 수 있지만 이미지가 깨지거나 부족한부분이나 넘치는 부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자르기툴 (C) - 이미지를 자를 수 있습니다.
6. 스포이드 (I) - 샘플에서 원하는 색생값을 추출할 수 있습니다.
7. 브러쉬도장(J) -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사진보정을 자주하시는분들만 배워보세요. 잡티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8. 브러쉬(B) - 붓으로 그릴 수 있습니다. 마스크에서도 사용이 많이 됩니다.
9. 도장툴 (S) - 특정한 부분을 복사하여 주름을 만들기나 지울수도 있습니다.
10. History Brush (Y) - 사용하지 않습니다.
11. 지우개 (E) - 지우개를 사용하여 선택부분을 지울 수 있습니다.
12. 그라데이선 (G) - 2가지 이상의 색을 부드럽게 전환할때 사용이 됩니다. 또한 마스크에서도 많이 사용합니다.
13. 블러툴 - 특정부분을 블러(뿌옇게)처리를 하거나 선명하게 할 수 있습니다.
14. 닷지툴 (O) - 채도, 명암 밝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15. 펜툴 (P) - 펜을 이용하여 올가미나 선택툴보다는 더 정확하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16. 도형툴(U) - 사각형, 삼각형, 직선, 화살표등을 그릴 수 있습니다.
17. 손바닥툴 (H) - 100%보기도 되며 작은 이미지의 경우 작업자의 환경에 맞게 100%확장이 됩니다.
18. 돋보기 - 확대, 축소를 하는 기능으로 단축키를 많이 사용합니다.
19. 전경색/배경색 - 단축키를 주로 사용하기에  단축키<D>는 디폴트(기본)이고 전경색과 배경색을 바꿀때는 <X>를 사용합니다.
20. 마스크 - 머리카락, 자전거, 수풀등에서 원하는 부분을 선택할때 사용합니다. 펜툴보다는 정교하지 않습니다.

 

여기에 해당하는 각 기능은 따로 설명하지 않고 샘플들을 통해 작업을 하면서 하나씩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는 실전으로 해서 올려보겠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