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들카/자키/구루마 바퀴 휠 셀프 교체방법

2022. 3. 18. 08:00정보/노하우

728x90
반응형
수동 유압식 지게차 셀프로 수리 방법 

 

오래 사용을 하다 보니 핸들 카의 바퀴(휠)가 깨지게 되어 '덜그럭 덜그럭'대더니 나중에는 굴러가지 않게 되었습니다. 여러 증상들이 있는데 이럴 경우 쉬운 방법으로 휠을 교체할 수 있습니다.

 

  • 바퀴가 먼지가 끼어 속도가 나지 않을 경우
  • 베어링이 깨져 바퀴가 멈출 경우
  • 오래 사용하여 노후된 경우
  • 소음이 심할 경우

 

이제 아래에 있는 방법대로 순서대로 하시되 휠을 먼저 구매하면 안 되고 기존 휠을 해체한 후 공구상가에 들고가서 확인하여 동일한 휠로 구매한 후 교체를 해야 됩니다.

 

처음에 어떻게 하는지 몰라 헤매면서 분해를 하였습니다.
분해를 하고 나니 손도 지저분하고 휠도 오래되어 분해한 상태에서 그냥 휠을 구매하러 갔습니다.
공구상에는 휠의 종류가 여러가지 있어 동일한 것으로 바꿔야 하기 때문에 또다시 가져와야 되는 번거로움이 발생했습니다. 휠의 교체 방법은 쉬우니 아래 방법처럼 하면 됩니다.

 

 


분해하기


 

불량 휠은 이렇게 깨져 있거나 소리가 나고 잘 굴러가지 않습니다.

 

 

 

윤활유나 녹제거제

명칭을 모르겠으나 걸쇠 같은 부분이 있는데 녹이나 먼지로 교체가 있어 분해가 잘 안 될 경우 윤활제나 녹 제거제로 미리 뿌려서 쉽게 빠지게 할 수 있습니다.

 

 

 

준비물

교체를 하기 위해서는 망치, 얇은 못(정), 니퍼나 펜치(펜치)를 미리 준비하세요.

 

쟈키를 돌려 교체할 휠의 측면에 걸쇠가 있는데 이 부분을 못을 올리고 살살 때려줍니다. 걸쇠가 반대편으로 나가는 방향이 잘 맞지 않을 수 있으니 나가는 방향에 잘 맞게 살살 때려줍니다.

 

 

고정쇠가 어느정도 빠지면 펜치로 반대편으로 당기면 됩니다.


 

 

다른 도구로 걸쇠를 뺄 수 있습니다. 못이 없으면 정이나 드릴 나사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휠 1개당 걸쇠가 2개씩 있으니 모두 제거하고 걸쇠를 잘 보관해줍니다.
걸쇠 외에도 떨어질 부속품이 있으니 보관을 잘해야 나중에 조립할 때 유용합니다.

 

 

 

 

바깥에서 안쪽으로 때려서 빼주세요.

 

저렇게 중심봉 같은 것을 빼고 나면 부속품(?)들이 있는데 나중에 조립할 때 다시 넣어야 합니다. 보관을 잘하세요.

 

 

이렇게 분리가 되면 그동안 오래 고생한 흔적의 휠이 나오게 되는데 비닐봉지에 담아 공구상에 가서 보여주거나 그렇지 못할 경우 사진이라도 찍어서 보여주면 됩니다. 또 치수를 정확하게 알고 가면 도움이 됩니다.

 

 

 


휠 구매

 

 

공구상가 검색

바퀴(휠) 구매를 위해 공구상을 이용했습니다. 전 근처에 있는 공구상가를 찾아갔습니다. 근처에 어디에 파는지 모르시면 지도 앱에서 '구루마,쟈키,핸들카,바퀴,공구상가'등으로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 제 생각과 비슷하게 휠의 종류가 있을 거라는 생각을 못할 것 같습니다. 당당하게 가서 "수동 유압식 뒤쪽 바퀴 주세요"라고 했더니 종류가 여러 개 있어 다시 가져오라고 합니다. 그러니 공구상가에 가지고 가세요.

 

 

인터넷 주문으로 하기에도 애매한 상품이 이런 게 아닌가 싶습니다. 당장 교체를 해야 되고 사이즈를 잘 모르겠고 안다고 해서 다음을 위해 주문하자니 몇 년은 쓸 수 있고 사용하지 않고 있으면 고무는 부식되기 때문에 이런 건 어쩔 수 없이 매장에서 사야 되네요. 그래서 마진도 많이 먹는 것 같습니다.

저렇게 사는데 3만 원 비용이 발생한 것 같습니다. 인터넷으로는 찾기도 힘이 드는 게 이런 제품입니다. 정확한 명칭을 모르니 수레? 핸들 카? 쟈키? 자키? 지게차? 쓰는 명칭이 너무 많고 잘 찾지 않다 보니 찾기도 힘들고 공구상가에서 이런 걸 올리지 않습니다. 그래도 찾는다면 8000원 정도에 파는 게 있습니다.  전 급해서 공구상가에서 구매했습니다.

 

 

 

 

조립

분해하면서 나온 부속품들을 모두 준비하고 분해의 역순으로 조립을 하면 됩니다. 조립은 분해보다 더 쉽습니다.

 

이렇게 하면 혼자서도 손쉽게 셀프 교체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하다 보니 사무실 세팅도 셀프로 하게 되었는데 다음 포스팅에서는 사무실 창문, 커튼, 조명, 문손잡이, 외벽 세우기, 파티션 만들기를 올려보겠습니다.

 

 

앞으로 몇년간은 망가질 일 없이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제작 ⓒ우루루 Wooruru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