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실 세팅 혼자서 셀프 인테리어 하기 - 1편

2022. 3. 31. 23:28정보/노하우

728x90
반응형

사업을 시작하는 초기에는 들어가는 비용이 많다보니 최소한의 비용을 투자하여 사무실을 세팅하는 노하우를 알아보겠습니다. 전문 인테리어 업자가 아닌 직접 하나씩 만들어가며 실수하고 경험한 것으로 초보자 입장에서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진행해보겠습니다.

 

 

도면을 준비하세요.

초기에는 월세로 운영한다고 가정하고 보증금과 월세, 관리비등을 미리 예산으로 빼고 시작하세요. 계약을 하고 이제 인테리어 고민을 해봅니다. 우선 임대인에게 도면을 받아서 구조를 파악한 뒤에 하는게 빠릅니다. 큰 빌딩의 경우 관리사무소에도 도면이 있습니다. 도면이 없다면 직접 그리고 나서 작업을 해야 합니다. 필수로 적어야 될 내용을 살펴보면

 

  • 공간의 가로와 세로, 높이를 그리고 길이를 측정합니다.
  • 공간이 꺽인 부분까지 표기를 합니다.
  • 창문과 출입문의 위치와 여는 방법, 크기, 창문의 커튼설치여부등을 확인합니다.
  • 바닥의 상태를 확인합니다.
  • 조명의 위치와 밝기를 확인합니다.
  • 콘센트의 위치와 몇구짜리인지? 몇W까지 되는지 확인합니다.
  • 전기 스위치를 확인합니다.
  • 공간의 누수, 흠집, 금, 우풍등이 없는지 확인합니다.
  • 에어컨 설치장소를 확인합니다.

이밖에 파티션, 냉장고, 책상, 의자, 선반, 창고, 탕비실등 작업할게 많습니다.

더보기

위에 나와 있는 것에 대해 자세히 설명을 하자면

 

공간 측정을 해야 벽지, 페인트, 장판, 타일등을 어떻게 어느정도 들어갈지 예측할 수 있습니다. 이건 다 이해를 하고 시작하지만 높이를 측정할때는 바닥에서 천장까지의 길이와 천장아래에 있는 조명까지 거리도 측정하세요. 나중에 선반을 짜서 넣는다고 하다가 못들어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출입문의 사이즈도 미리 측정하여 들어올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보통 출입문은 폭 80~90cm로 800리터 이상의 냉장고가 정상적으로 못들어 가기 때문에 분해를 해서 들어갑니다.  공간의 꺽인 부분이 많을 경우 임대료가 싸지만 공간을 버릴 수 있게 됩니다. 조금 임대료가 비싸더라도 정사각형의 사무실을 추천합니다.

 

창문의 위치를 확인하고 커튼을 구매한다면 커튼을 다는 방법등을 확인하여 구매를 해야합니다. 많은 분들이 처음 커튼을 달때 딱 맞지 않고 길거나 짧게 됩니다. 천장에서 커튼 봉까지의 길이까지 확인하세요. 여기에 관련된 포스팅은 곧 올리겠습니다. 커튼이 있고 없고 차이도 많습니다.

 

바닥이 깨지거나 더럽지 않다면 그냥 사용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셀프인테리어 하면서 바닥을 할려면 1평당 4~5만원정도의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장판의 경우 저가형으로 하게 되면 평당 3만원정도 들어갑니다. 바닥 공사는 벽,전기 공사가 끝난 후에 작업해야 됩니다. 물건이 들어오기전에 하세요.

 

조명은 요즘 LED로 셀프로 구매해도 많이 저렴해졌습니다. +형태의 조명이나 옛날 형광등보다 LED조명을 하는게 적은 금액으로 인테리어 효과를 크게 볼 수 있습니다. 그밖에 콘센트의 위치를 알아야 되는데 이것을 모르고 가벽을 세우거나 책상을 세팅하면 지저분하게 멀티탭에 연결하기 때문에  콘센트의 위치에 따라 가구 배치를 하는게 좋습니다. 스위치나 에어컨의 위치도 미리 알아둡니다.

 

위에 나온 내용들은 계속 포스팅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어떤 것들부터 해야되는지 알았다면 순서를 세우고 스케쥴을 잡으면 됩니다. 사무실의 형태도 다르기 때문에 

오피스텔 인테리어와 공장이나 건물에 있는 사무실 인테리어로 나뉘어 설명하겠습니다.

 

 

 


인테리어 스케쥴


 

시간을 분배해서 스케쥴을 작성합니다. 시간계산과 구매를 잘못하여 다시 할 경우 비용과 시간이 많이 지체가 되니 스케쥴을 작성하고 너무 타이트하지 않게 스케쥴을 작성합니다. 진행하면서 알게 되는 Tip도 알려드리겠습니다. 

 

 

적당한 스케쥴표를 만드세요~!

 

  1
도면측정

2
부자재구매

3
벽면공사(목공)

4
벽면공사(목공)

5
페인트작업

6
환기

7
조명구매

8
페인트작업

9
환기

10
환기

11
조명작업

12
전선작업

13
환기

14
생활용품구매

15
콘센트작업
16
커튼구매
17
우레탄폼작업
18
보수작업

19
커튼설치
20
환기

21
가구구매
22
바닥작업

23
보수작업

24
보수작업

25
생활용품설치

26
설치

27
환기

28
가전구매

29
가구설치

30
가전설치

31
에어컨설치

     

 

스케쥴을 저렇게 하루 하나씩 넣어 시간적 여유가 있을 것 같지만 2~3인이 해도 처음에 할때는 시간이 많이 들어가고 버려지는 시간이 많으니 잘 참조하여 인테리어에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이렇게 스케쥴까지 만들었으면 실행에 옮기시면 됩니다. 부연 설명은 다음 2편을 통해서 확인 해주세요.

 

 

728x90
반응형